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브롬톤 타이어 교체 슈발베 원 탠월 타이어자전거 2023. 10. 8. 14:15
나이를 먹어서인지 자전거를 한동안 안타서인지 평소보다 기록이 안나와서
3대 자전거 가성비 업그레이드 중 하나인 타이어 업글을 시도했다.
스트라이다 탈 때부터 항상 마라톤을 써왔었는데 근 14~5년만에 마라톤을 벗어나는 순간..
새로 변경한 타이어는 슈발베 프로원 탠월 제품
프로원 제품과 탠월 제품의 차이는 타이어 측면에 노란색으로 도색이 돼 있는 것
이름부터가 tan wall 이니까 황갈색 벽처럼 도색이 돼 있다. 이것말고 차이는 없는듯
지금까지 타면서 체인, 체인링, 스프라켓, 타이어, 튜브는 꾸준히 자가로 갈아왔던지라 별 생각없이 교체작업을 시작했는데... 이번엔 타이어가 휠에서 잘 안빠져서 고생했다.
새로 구입한 슈발베 원 탠월 타이어 제품
특징은 슈발베 마라톤 제품이 타이어가 두껍고 무겁다는 느낌이라면
슈발베 원 제품은 굉장히 얇고 가볍다는 느낌
처음 박스를 뜯고 타이어 꺼냈을 때 책받침 구겨놓은 듯한 인상을 받았다.
타이어의 노란색이 눈에 띈다
이제 탈거를 하고 작업을 해야 하는데
앞바퀴는 건너뛰자.
앞바퀴는 워낙 심플하게 체결돼 있어서 딱히 어려울 것도 없어서 사진을 안찍었다.
뒷바퀴 교체하는 게 초보한테는 조금 까다로울 수 있는데
뒷바퀴 해체순서는
※주의할 것은 반드시 타이어 튜브의 공기을 완전히 뺀 후 타이어를 탈거해야 함. 그렇지 않으면 타이어가 브레이크에 걸려서 빠지지 않음!! 앞바퀴도 동일
- 좌측의 너트 분리 이후 너트와 붙어있는(휠을 리어프레임에 고정시켜주는) 부품을(얇은 고리형태로 리어프레임에 걸려있는 부품) 탈거
- 우측의 체인텐셔너에 보면 뒷바퀴 내장기어에 연결되는 체인과 비슷하게 생긴 링커가 보이는데 이 링커를 먼저 풀고
- 2번의 링커가 통과하는 육각너트를 스패너로 풀기(본인은 3번부터 하고 2번했는데 순서가 바뀌면 불편함)
- 그럼 좌측의 너트와 동일한 너트가 나오는데, 너트와 붙어있는(휠을 리어프레임에 고정시켜주는) 부품을(얇은 고리형태로 리어프레임에 걸려있는 부품) 탈거
- 그리고 스프라켓에서 체인을 분리하면 뒷바퀴가 쑥하고 빠짐
초보라면 해체하기 전에 미리 사진을 찍어놓는 게 좋다.
내장기어 링커는 체인처럼 생긴 게 몇 알이 외부로 튀어나와 있는지
링커와 변속레버 와이어와 연결된 부분의 나사산의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
그리고 내가 어떤 순서대로 해체를 했는지
그럼 사진을 보고 역순으로 적정한 길이로 맞출 수 있다.
체인텐셔너와 내장기어 링커 사진찍기
체인텐셔너 제거-리어프레임 고정 너트를 제거한 후에 뒷바퀴에 있는 외장형 스프라켓에서 체인을 제거해주고 뒷바퀴를 뽑아주면 간단
사진을 찍어둘 때 체인텐셔너에 체인이 어떻게 걸려있는지 사진을 찍어두는 것도 나중에 타이어 교체 후 장착할 때 도움이 됨
타이어를 교체할 때는 타이어 교체용 주걱이 있어야 하는데, 난 멀티툴에 주걱이 있어서 그것으로 해결
방법은 유튜브에 보면 잘 나오는데, 사실 간단하다
1. 공기가 빠진 타이어를 손으로 눌러서 공간을 만들고
2. 그 공간으로 주걱을 넣어서 타이어의 끝부분을 들어올린다.
3. 그리고 휠을 이용해서 지렛대의 원리로 주걱으로 타이어를 휠 바깥으로 최대한 들어올려 준 후 ※이때 타이어를 최대한 바깥으로 들어서 빼놓지 않으면 타이어를 빼기가 굉장히 어려워짐
4. 주걱을 밀어서 타이어가 최대한 휠 바깥으로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해준다.
교체할 타이어를 끼우는 것도 역순으로 호다닥 하면 된다
- 휠을 감싸고 있는 고무밴드에 이상은 없는지 이물은 없는지 확인
- 타이어를 한쪽만 휠에 끼어넣은 후
- 최종적으로 타이어에 이물은 없는지 손을 넣어서 점검
- 살짝 공기를 주입한 튜브를 휠과 타이어 사이에 껴넣어준다(튜브의 공기주입 밸브부분부터 꽂고 하기)
- 그리고 휠바깥으로 나와있는 타이어를 마저 집어넣어주는데 이때 당연히 타이어의 끝부분이 들어가지 않는데 이 때도 주걱을 이용해서 주걱을 휠과 타이어 사이에 집어넣어서(타이어가 들어가지 않고 휠바깥으로 나와있는 부분) 이번엔 휠에 주걱을 걸고 지렛대의 원리를 써서 힘으로 타이어를 밀어서 휠속으로 집어넣어준다.
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된다.
https://youtu.be/d-tZtstCbvA?si=f0LERIfTbQtE35Gp
타이어 탈거는 3분 50초
타이어 및 튜브 삽입은 5분 15초
타이어 교체가 마무리된 모습
이제 변속은 문제없이 되는지, 체인은 걸리지 않는지 테스트 주행하면 끝
타이어나 튜브 교체할 때 스프라켓과 체인텐셔너 등을 깨끗이 씻어주면 좋다.
후 작업 후 남은 잔해는 청소기로 흡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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